안철수 "혁신 실패…환자가 치료 거부한 것" 김기현 직격

입력 2023-12-07 18:04   수정 2023-12-07 18:05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은 7일 혁신위원회가 조기 해산한 것과 관련해 혁신안을 수용하지 않은 당 지도부 책임론을 제기했다.

안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인요한 혁신위원장과 면담한 뒤 기자들과 만나 "여기 계신 인 위원장과 저는 둘 다 의사인데, 혁신은 실패했다고 본다"며 "저도 인 위원장도 치료법을 각각 제안했지만, 환자가 치료를 거부했다고 본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이어 "이제 김기현 대표와 지도부가 어떤 방향으로 민심을 회복하고 총선 승리를 이끌 것인지, 혁신위의 희생에 답을 내놓을 차례"라면서 "특히 수도권이 매우 위기라 특단의 대책이 필요한데, 당 지도부는 앞으로 어떻게 총선에서 승리할 것인지 답을 주셔야 한다"고 압박했다.

인 위원장이 공천관리위원장을 요구했다가 비판받은 데 대해선 "혁신과 희생을 실천하기 위한 '압박용'이었지, 공천권을 행사하겠다고 하신 건 아니었다"며 "이 부분을 비판하는 분이 간혹 계시는데 오히려 그분들이 공천권에 욕심 있는 분들이 아니었는지 되돌아볼 일"이라고 감쌌다.

안 의원은 면담에서 인 위원장과 당 지도부, 중진, 친윤(친윤석열)계 인사들의 '정치적 희생' 필요성에 대해 공감대를 이뤘다고 전했다. 그는 "정부와 함께 국정 주도해오신 그런 분들이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패배와 혁신위 조기 해체에 대한 책임을 지는 모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두 사람은 '건강한 당정 관계 회복'에 대한 필요성에도 공감했다고 한다. 안 의원은 "'당정일체'라는 말이 지난번 당대표 선거 때 나왔는데 그 결과가 뭐냐"며 "결국 민심과 접점이 없는 용산의 잘못된 민심과 다른 결정들을 당에서 그대로 수용하는 모습들을 보이면서 당 지지율과 또 용산의 지지율이 거의 같은 그런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그래선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참패를 수습하기 위해 지난 10월 26일 출범한 혁신위는 당초 오는 24일까지인 활동 기간을 남겨두고 이날 조기 해산을 선언했다. 지도부·중진·친윤계 인사의 불출마 혹은 험지 출마를 요구하는 '희생' 안건 수용을 놓고 지도부와 노골적인 갈등을 빚다가 결국 동력을 잃은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날 안 의원을 필두로 '지도부가 혁신위를 멈춰 세웠다'는 취지의 지도부 책임론이 당분간 분출할 것으로 전망된다. 벌써 당 안팎에서는 "혁신위 아주 열심히 했지만 당 지도부의 비협조로 용두사미가 된 것 같다"(하태경 의원), "우리 당의 변혁의 방향을 제시하면서 당원과 국민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던졌지만, 기득권 카르텔에 막혀 좌절했다"(홍준표 대구시장) 등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